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배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9. 8.

시원달콤한 맛이 일품인 배! 배는 3000년전 재배되기 시작했고 배의 맛에 반한 그리스의 역사가 호머는 배를 신의 선물이라고 극찬했다고 합니다. 배는 서양배와 중국배, 남방형 동양배로 나뉘며 생김새와 맛이 각각 다르다고 합니다. 

배중에서도 특히 우리나라 배가 수확고가 높고 수분이 많아 시원하고 달콤한 맛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가을이 되면 환절기를 대비하게 되는데 배와 도라지를 즙이나 차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기관지 질환예방에 좋은데요, 기관지 외에도 배에는 효능이 다양합니다. 지금부터 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 칼로리: 100g당 51kcal

제철:9-11월

배효능

1. 기관지 건강

배에 함유된 루테올린 성분은 폐의 염증을 예방하고 기관지 점막의 수축을 막아 기침, 가래, 천식 기관지 염 등에 좋으며 호흡기 질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루테올린 성분은 열을 다스리고 기침을 멎게하고 가래를 삭혀주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환절기 대비하여 기관지 질환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소화기능 개선

배는 소화를 돕는 소화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지방분해를 돕고 소화를 잘되게 도와주어서 후식으로 배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배는 천연소화제로 과식했을때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변비예방

배에는  80%이상의 수분과 식이섬유인 팩틴이라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장에 수분을 공급하고 대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배를 먹을때 오돌토돌하게 씹히는 석세포물질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치아건강

배를 먹으면 치아에 남아있는 각종 균과 프라그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배에 특유의 가칠한 식감을 내는 석세포는 치아에 남은 이물질을 제거해주어 희고 튼튼한 치아를 만들어줍니다

5. 간기능 개선 및 숙취해소

배에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풍부하여  알코올의 흡수를 분해하거나 억제해주며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제거해줌으로써 간기능을 개선해주고 숙취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배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인 팩틴은 우리몸의 독소를 몸밖으로 배출해주고 간에 무리를 덜어준다고 합니다.

 

6. 혈관건강

배에는 팩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배를 꾸준히 섭취하면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면역력 강화

 배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과 유기산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환절기에 배를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에 좋다고 합니다.

 

8. 고혈압예방

배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성분은 고혈압을 발생시키는 주 원인인 체내 나트륨을 원활하게 밖으로 배출 시켜주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혈압을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배를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9. 항암효과

배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폴리페놀 성분은 암 유발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 발생과 전이를 막아주는 항암효과가 뛰어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폴리페놀 성분은 과육보다는 껍질에 25배 이상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10.피부미용

배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또한 멜라닌 색소의 피부침착을 막아주며 수분이 풍부해서 피부 보습력을 높여줍니다.

궁합음식정보

배에는 연육효소가 있어 단백질의 연육을 도와 부드럽게 먹을 수 있어 육류와 궁합이 좋습니다

배는 도라지와 먹으면 좋습니다.

 

배 부작용

배는 부작용은 없지만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과하게 섭취하지 마시고 적당히 드시면 좋습니다.

 

출처: 건강한 TV,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