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감 효능/단감효능/홍시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9. 21.

아삭아삭하고 달콤한 과육의 식감이 정말 좋은 과일 감은 숙성상태와 보존상태에 따라 단감, 홍시, 연시, 곶감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감은 과일 중에서 비타민C 함유량이 많으며 100g당 70mg의 비타민 C를 포함하고 있어 귤, 자몽, 키위보다는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감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감기예방 뿐만아니라, 숙취해소, 항산화 작용과 황암효과가 뛰어나며 다양한 효능이 뛰어납니다.

지금부터 단감, 홍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홍시칼로리: 57kcal (100g당),

단감칼로리: 51kcal (100g당),

곶감칼로리 :250kcal (100g당)

 

단감효능/홍시효능

1. 혈관 질환 예방

감에 풍부하게 함유된 스코폴레틴 성분이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C와 K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 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 및 혈관건강증진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피부미용

감에는 사과에 비해 10배, 귤에 비해 2배가 넘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한 비타민C가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줌으로써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감을 꾸준히 드시면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운 환절기 피부관리에 큰 도움을 줍니다.

3.눈 건강

감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개선에 도움을 주어 눈 건강 및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의 눈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4.면역력 강화

감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 C 성분은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저항력과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5. 항암효과

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 홍시는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피로회복

감에는 비타민A, B1, B2, 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종합비타민이라고도 불립니다. 특히 비타민C 성분이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제거해줌으로써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7.지혈작용

감의 떫은 맛을 내는 탄닌 성분은 상처를 아물게하고 상처난 부위의 피를 빠르게 응고시키는 효능이 뒤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탄닌 성분은 살균작용이 뛰어나 상처가 덧나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8. 숙취해소

감이 떫은 맛을 내는 것은 감 속에 디오스프린이라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탄닌 성분은 몸에서 알코올 흡수를 지연시켜주고 위장 속 열독을 제거하여 갈증을 해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설사 완화

감의 큰 역할을 하는 탄닌 성분은  설사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을 주며  위궤양 증상도 완화 시켜준다고 합니다. 단 변비가 심하신 분은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10.감기예방

감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감기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 감기예방에 대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C는 외부요소에 취약하여 쉽게 파괴되지만 감에 함유된 비타민C는 저항력이 강하여 쉽게 파괴되지 않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홍시는 심장괴 폐를 튼튼하게 하고 갈증을 없애주면서 소화기능을 좋어지게 하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음식 궁합

1.유산균이 많은 요거트를 섞어 섭취하면 타닌 성분을 중화시텨 영양소를 손실하지 않고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2.비타민E가 풍부한 견과류를 함께 섭취하면 서로 채내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3.보리차와 함께 마시면 비타민C 흡수율을 톺여줍니다.

4. 게와 함게 먹으면 설사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감 부작용

감은 탄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과다섭취시 수분흡수가 되므로 장운동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감을 많이 드시게 되면 위산 분비에도 영향을 주어서 소화장애을 발생시 킬 수 있다고 하니 적당히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변비증상이 있다면 단감 가운데 흰부분을 떼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신바람 건강정보, 지식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