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맛집

곶감효능/부작용

by 가족바라기 2020. 9. 23.

 

몇일전에 홍시와 단감의 효능에 대해 올려드렸는데요, 오늘은 단감과 홍시보다 비타민A가 더 풍부하고  비타민C는  홍시보다 6배 이상 높은 곶감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곶감은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오래전부터 추운겨울 훌륭한 영양간식이었습니다

곶감에는 베타카로틴, 다양한 비타민,  칼륨, 칼슘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많아 조선시대에서도 많이 애용한 듯합니다. 

이렇듯 좋은 곶감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곶감 칼로리 100g 237kcal

곶감제철:12-1월

곶감(gotgam)효능

1. 혈관건강

곶감에 다량함유되어 있는 탄닌성분이 혈관벽을 강화시켜주고 혈행을 개선시켜 혈관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곶감의 칼륨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페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 경화 등 혈관 관련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면역력강화

곶감에 풍부하게 함유된 탄닌성분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작용을 함에따라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곶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면역체계 개선및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됩니다.

3.뇌건강

뇌혈관을 확장시켜주는 아스파르트산과 뇌신경 전달에 도움을 주는 글루탐산이 다량함유되어있어 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곶감이 기억력을 회복시키고 인지기능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연구결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4.기관지 건강

곶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탄닌성분은 바이러스로부터 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키워주는 효과가 있으며, 곶감 말릴때 생기는 흰 가루는 민트니 성분이라고 합니다. 이 성분은 갈증을 해소하고 정액을 보충하며 가래를 삭히고 기관지의 열을 내려주어 기관지 관련 질환을 얘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고혈압예방

곶감에 함유된 탄닌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압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곶감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나트륨의 농도를 내려주고 고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6. 숙취해소

곶감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 및 과당 성분이 숙취의 주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의 빠른 분해를 돕고 손상된 간의 회벅을 도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곶감의 탄닌 성분은 알코올 흡수를 더디게하고 위장 속의 열독제거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 과음으로 인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7. 피부미용

곶감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이 피부에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곶감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비타민A 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고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탄력있는 피부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8.눈 건강

곶감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은 시력을 보호해주는 것은 물론 눈의 피로를 풀어주어 눈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자외선으로 인한 눈 내부의 세포파괴를 막아 시력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9. 설사완화

곶감에 함유된 탄닌성분은 체내에서 점막표면의 조직을 수축시키는 약리작용을 함으로써 설사를 멎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만 곶감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변비에 걸릴우려가 있으니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10. 피로회복

곶감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제거하여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곶감의 포도당과 과당이 체내에 흡수되면서 에너지원 역할을 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곶감 구입방법

나무꼬치에 꿰어놓은 사이를 잘 살펴보아 곰팡이가 없고 깨끗한 것으로 고르고 색이 아주 검거나 지나치게 무른것, 딱딱한 것은 피해야합니다.

 

곶감 보관법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거나 장기간 보관할 때는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궁합음식정보

수정과에 잣을 널으면 곶감속에 들어있는 탄닌과 수정과 속의 철분의 결합으로 탄닌산철이 되는 것을 막아 빈혈과 변비를 예방하여 궁합이 맞는 식품입니다.

 

곶감요리

곶감호두말이. 수정과, 호두곶감찹쌀호떡 등

곶감의 부작용(주의사항)

1.곶감의 탄닌 성분은 이로운 성분이 풍부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변비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히 드시기 바랍니다.

2.곶감을 공복에 먹게되면 소화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곶감은 당도가 높기때문에 당뇨가 있으신 분은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요리 > 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뚜레쥬르 마카롱  (27) 2020.09.26
해운대 맛집 산정식당  (42) 2020.09.24
푸드트럭 닭치고 닭꼬치  (48) 2020.09.22
감 효능/단감효능/홍시효능  (39) 2020.09.21
버거킹 기네스머쉬룸와퍼를 먹어보았어요.  (58) 2020.09.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