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일코스 여행 마지막으로 불국사의 부속암자 석굴암을 둘러보았습니다. 석굴암 올라가는 길이 꼬불꼬불해서 차로 15분 정도 걸려서 올라갔습니다. 도착하니 벌써 주차장에 차들이 가득해서 돌다가 겨우 차를 세웠습니다.
석굴암
위치: 경북 경주시 불국로 873-243 석굴암
입장시간: 06:30-18:00(3월 중순- 9월)
07:00-17:30(2월-3월 중순), 10월
07:00-17:00(11월-1월)
전화번호: 054-746-9933
주차비: 2000원
석굴암 매표소에서 표를 구매하는데 1인당 5000원이라고 해서 살짝 당황했습니다. 입장료가 불국사 입장료와 같았고, 2월부터 1000원씩 오른다고 하니 잘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절에 들어가는 첫번째 문을 일주문이라고 합니다. 표를 구매하고 일주문을 통과해 석굴암으로 향했습니다. 건조해서 인지 트럭 한대가 연신 물을 뿌리고 다녔습니다.
오늘따라 날씨가 맑아 푸른 하늘도 보고 주위 풍경을 둘러보면서 도시에서는 밟지 못하는 흙 길을 따라 걸어가니 15분 정도지만 딸과 소풍 가는 기분이 들어 좋았습니다.
겨울이라 운동을 잘 하지 않아서인지 돌계단을 올라가려니 살짝 힘이 들었습니다.
석굴암의 석물은 석굴암을 수리할 때 교체된 구부재들과 기타 주변 석물들로 신라인의 손길이 스며 있는 유물이라고 합니다.
석굴암 내부룰 제한 없이 공개하여 석굴암을 보존관리하는데 많은 지장을 초래하여 왔기 때문에 부득이 전실 전면에 유리벽을 설치하고 밖에서 관람하도록 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쉽지만 사진 촬영도 금지되었습니다.
문화유산 보호차원이라니 아쉽지만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 만족해야 했습니다.
석굴암은 경상북도 경주시 토함산 동쪽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경덕왕 재위 당시 김대성이 창건한 사찰입니다.
국보 제24호로 대한불교 조계종 11 교구 본사인 불국사의 부속암자로 창건 당시 석불사였다고 합니다. 1995년 유네스코에서 제정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제상 김대성은 현세의 부모를 위하여 불국사를 세우고 전생의 부모를 위하여는 석불사를 세웠다고 합니다. 김대성의 효심이 대단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천장은 아치형으로 되어 있고, 그 아치는 교묘하게 쌓인 석재에 의하여 아름 다운 조화와 기교의 묘미를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본존불상 바로 위에는 하나의 큰 돌을 중심으로 하여 웅장하고 화려한 단선 복판(단선으로 그린 겹잎의 연꽃)의 연화를 새겨 놓았습니다.
내부가 촬영 금지되어 사진은 석굴암 홈페이지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석굴암 안에 들어서서도 연신 사람들이 들어와 오래 머물지는 못하고 부처님을 잠시만 보고 나왔습니다.
석굴암의 석굴도를 보면서 옛날에 어떻게 이렇게 섬세하게 만들어졌는지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석굴암에 대해 상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은 무료 해설 시간도 있다고 하니 시간에 맞추어 아이 들고 함께 와서 들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해설 장소: 석굴암 안내소 앞입니다.
해설 시간: 10시 20분-16시 40분(점심시간 11시 40분에서 13시)
석굴암을 올라가는 길에 석굴암 통일 대종에 사람들이 줄을 서서 종을 치고 있었습니다. 우리도 석굴암을 둘러보고 내려오는 길에 종을 치려고 줄을 섰는데 1인 1회 종을 칠 때마다 1000원 이상을 내야 한다고 했습니다.
모인돈은 모두 불우이웃 돕기에 사용한다고 하니 우리도 동참하기로 하고 성금함에 돈을 넣었습니다.
우리 차례가 되어 딸과 저는 각자 마음속으로 소원을 빌며 한 번씩 종을 쳤습니다.
석굴암 주차장에서 망원경으로 보면 동해바다가 보인다고 합니다. 오늘은 미세먼지 없이 날씨가 맑아 눈으로만 봐도 멀리까지 보여 아름다운 풍경을 담았습니다. 매일 미세먼지 없이 맑은 날만 되면 정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오늘은 오래간만에 어릴 적 수학여행으로 왔던 옛 추억을 더듬으며 석굴암을 끝으로 경주여행을 마무리 했습니다. 천년의 역사가 잘 간직되어 있는 경주의 매력에 푹 빠지고 가는 하루였습니다.
출처: 석굴암 홈페이지, 네이버 지식백과
경주 여행 첨성대
당일코스로 온 경주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곳 바로 첨성대죠. 첨성대를 향하는 길에 하늘이 너무 푸르러서 한참을 올려다봤어요. 추운 날씨에도 많은 분들이 여행을 오셔서 첨성대의 인기를 실�
lsmpkt.tistory.com
경주 가볼만한곳 "대릉원"
주말을 맞아 당일치기 경주에 다녀왔어요. 요즘 젊은사람에게 핫하다는 경주 가볼만한 곳! 바로 황리단길인데요. 젊은친구들은 한복입고 황리단길, 첨성대, 그리고 대릉원을 둘러본다고 해요. �
lsmpkt.tistory.com
'국내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년에 오세요" 진해 벚꽃축제 전면통제 (190) | 2020.03.24 |
---|---|
고속도로 휴게소 간식메뉴 즐기기 (140) | 2020.01.29 |
경주 여행 필수코스 "석굴암" (99) | 2020.01.20 |
경주 가볼만한곳 "대릉원" (138) | 2020.01.18 |
경주 여행 첨성대 (148) | 2020.01.16 |
당일여행추천 경주여행 전통한복체험 (143) | 2020.01.14 |
사람이 많았나보네요 경주 멀지않은데 한번 또 다녀와야겠어요ㅎㅎ
답글
겨울이라도 사람들이 많이 있었는데 봄이 되면 정말 많겠죠
여행 마지막 마무리까지 너무 깔끔한 선택이시네요 ㅎㅎ
답글
방문감사합니다
편안한 하루되세요^^
석굴암 오랜만에 보네요 ㅎㅎ
잘보고갑니다:)
답글
방문감사합니다
즐거운하루되세요^^
초등학교 수학여행 시절이 새록새록 떠오릅니다 ㅎㅎ 석굴암 당시에는 친구들과 논다고 제대로 구경도 못했는데ㅎㅎㅎ
답글
다들그렇죠
이번에는 더 새로운 느낌으로 볼수 있어 좋았습니다^^
10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석굴암은 노천 상태에 있었고, 지붕과 입구의 목조건물은 100여 년 전에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행복하세요^^
답글
그랬군요 도선생님 덕분에 새로운 내용을 알게 되었습니다
추워진 날씨 감기 조심하시고
항상 건강유의하세요^^
덕분에 오랜만에 석굴암 구경 잘 했습니다.^^
답글
방문감사합니다
편안한 하루되세요^^
공감누르려다가 실수로 구독취소를 눌러서 다시 구독 눌렀어요ㅎㅎㅎ 근데 종 치는데 돈을 내는군요 좋은데 쓰여야 할텐데요~
답글
좋은 곳에 쓰여지겠죠^^
방문감사합니다
편안한 하루되세요^^
어린시절 수학여행코스였죠 ㅎㅎ
답글
많은 사람들의 수학여행이라는 추억의 장소 인거 같아요
저도 수학여행때 가보고 한번도 안갔던.. 6천원 많이 올랐네요!
답글
네 문화재 보존 때문인지 많이 올랐더라구요^^
석굴암 입장료가 오천원이군요. 예전에는 입장료가 없었던거 같은데... 종을 치는데도 돈을 내야 하는군요. 좋은데 사용하니 다행입니다. 잘 보고 갑니다.
답글
입장료가 2월부터 6000원으로 오른다고 하네요
사실 종사진 찍을려고 했는데 돈을 내고 찍으라고 해서 당황했어요^^
석굴암 본지 오래됐네요... 그런데 올라가는 길이 좀 정비되었으면 좋겠네요. 사진으로 보니 어수선해 보이는군요.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하세요^^
답글
그래도 예전보다 잘정돈 되어 있어요
방문감사합니다
편안한 하루되세요^^
석굴암 통일대종.. 보신각종과 비슷해보여요 ㅎ
올라가는길의 돌계단이 너무 정겹구요
저런 돌계단은 다리도 안아프더라구요
걷는 재미가 있어서
답글
헐 저는 올라가는게 조금 힘들더라구요ㅠㅠ
물가도 있긴하지만 좀 비싼거같긴하네요. 하치만 문화재가 잘 보존된다니 다행입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문화재 보존 차원에서 받는구나하고 생각해요^^
고등학교때의 수학여행 필수코스였던 장소네요.
잘봤습니다.
답글
많은 사람들의 추억의 장소 인거 같아요
방문감사합니다
편안한 오후되세요^^
우와 석굴암 진짜 오랜만이네요~ 어릴때 생각이 많이 나네요 잘 보고 갑니다^^
답글
다들 추억의 장소라 기억이 새록새록
나서 반갑게 여겨지는것 같아요^^
정말 수학여행 필수 방문지였죠ㅎㅎ 애들 대리고 한번가보긴해야하는데 2월부터 입장료가 오르는군요!!
답글
아이들 데리고 가면 좋을것 같네요
요금은 2월부터 오른다고 하더라구요^^
석굴암은 정말 유네스코 보물이죠.
언제 보아도 예술 입니다.
답글
네 대대손손 이어가야할 문화유산이죠
즐거운 명절 잘보내세요^^
입장료가 비싸네요...
답글
좀 그런면도 있죠 ㅎㅎ
즐거운 명절 잘보내세요^^
오랜만이 보네요ㅎㅎ
종을 치면 1000원씩 내며 그 돈이 기부 된다는게 너무 인상깊어요~
답글
기부도 되고 1석2조죠
즐거운 명절 잘보내세요^^
글을 보니 얼른 코로나가 끝나서 경상도 가고싶네요! 글 너무 잘봤습니다! 구독 할게요 소통해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