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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맛집

여름철 별미 콩국 우뭇가사리 효능

by 가족바라기 2020. 7. 4.

한천의 원료로 쓰이는 우뭇가사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건강을 생각하는 요즘 웰빙음식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칼로리는 100g당 약89kcal이며, 제철은 4-6월이라고 합니다. 우뭇가사리는 여름이면 즐겨먹는 콩국으로 많이들 먹고, 양갱이나 우뭇가사리 묵밥, 샐러드, 냉채, 무침등으로도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우뭇가사리의 효능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뭇가사리 효능

 

1. 다이어트

여름철이 되면 다이어트를 많이 생각하실텐데요. 우뭇가사리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미네랄, 요오드, 칼륨 성분이 품부하게 들어있고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아트 하기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 등 영양분이 풍부해 자칫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불균형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장내 연동운동을 활발히 하여 장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숙변해소 및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2.뼈건강

우뭇가사리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뼈 연골 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고 관절 연골울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과 칼륨이 풍부하여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며, 골밀도를 향상시키고 뼈의 결합 조직을 튼튼하게 하여 중장년층 및 노인과 갱년기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골다공증 및 관절염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3.면역력 향상

우뭇가사리는 각종 비타민을 비롯해 칼슘, 칼륨,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촉진 시켜주고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활성물질이 풍부하여 외부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체내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4. 심혈관 질환 예방

혈관 속 콜레스테롤 제거와 체내 중성지방 및 각종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을 주며 혈전을 방지하고 혈압 강하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뭇거서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심근경색, 동맥경화, 심장마비, 고지혈증, 심정지, 뇌졸증 등 각종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살균작용

우뭇가사리는 민간에서 천연구충제로 사용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살균작용 밑 항염작용, 항바이러스 작용이 뒤어나 장내 회충을 제거해 줄 뿐만아니라 입속 세균 번식을 억제하여 충치 및 구취 예방에 좋고 잇몸과 치아에 발생한 염증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치아 건강을 위해서라도 우뭇가사리 잘 챙겨먹어요.

 

6. 항암효과

우뭇가사리에는 복합 다당류성분인 카라지난이 풍부하고  각종비타민과 항암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암세포의 전이 및 증식을 억제합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히하고 혈액순환 및 혈류개선에 도움을 주기때문에  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갑상선 기능 개선

갑상선에서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미노산, 미네랄, 요오드 성분이 필요합니다. 우뭇가사리에는 갑상선 신호체계를 늘려주는 비타민A가 풍부해 내분비기능과 관계가 깊은 비타민A는 감상선 호르몬을 도와 뇌하수체로부너 전해지는 자극을 조절해주는 기능을 높여주고 갑상선 점막을 보호해줍니다. 또한 우뭇가사리는 갑상선 수술이후에도 갑상선 점막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부작용(주의 사항)

1.우뭇가사리는 차가운 성질을 지닌 식품으로 차가운 체질을 지니신분은 과다 섭취시 구토나 설사, 복통, 복부팽만1.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2.소화력이 좋지 않은 사람이 많이 먹으면 설사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임신상태에서 섭취할 경우 태아의 체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섭취시 주의해야 합니다

 

우뭇가사리 보관법

냉장고에 보관(0-5도)하는 것이 좋으며 보관일은 7일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우뭇가사리 손질법

신선한 상태의 생물을 그대로 구입한 경우에는 물에 불리지 않고 굵은 소금을 뿌려 주물러서 불순물을 제거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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